티스토리 뷰

통풍 증세 알아두고 예방하기!



통풍에 걸리면 다리나 발가락이 아프게 되는데요. 그냥 가벼운 통증이 아니라 엄청 심하게 아프다고 합니다. 통풍이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말이라고 하네요. 주고 남성들에게 잘 걸리는 질병이며 서구화된 식습관과 연관이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 증세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요산이 과잉으로 분비가 되었으나 배출이 되지 않아서 생기게 되는 병입니다. 요산은 신진대사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노폐물이라고 보시면되는데요.원래 체내에서 과잉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가 되지만 요산의 수치가 올라가게 되면 고요 산혈증이 되어서 통풍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산은 체내 축적이 되어서 관절이나 신장에 침착이 될수가 있습니다.



\



관절에 요산이 쌓이게 되면 관절염이 생기게 되고 신장이 침착이 되면 신부전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만약 신장에 요산이 결정화 되어서 쌓이면 신장의 기능이 나빠져 만성 신부전증으로 나아갈수가 있습니다. 퓨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과잉섭취하거나 운동을 무리하게 하게 되면 에너지 대사에 의해서 요산의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게 됩니다. 유전성이 강하고 서구화된 식습관도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과 고혈압의 발병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통풍은 다리나 발목,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붓게 되고 강하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24시간 이에에 통증이 가장 심하게 발생이 되어서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며칠정도 통증이 지속이 되며 2주정도 지나게 되면 통증이 가라앉에 됩니다.





발열감도 있어서 요산이 결정화된 것을 없애기 위해서 백혈구가 활성화 되며 열이 나기 됩니다. 요산이 축척된 곳은 빨갛게 붓기도 하는데요. 또 통풍이 재발을 하게 되면 관절의 변형이 나타나고 뼈가 약해지게 되며 보행에도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통풍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퓨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퓨린은 육류나 어류에 많이 포함되있습니다, 따라서 채소나 두부, 계란, 해조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을 하게 되면 대사 증후군에 걸릴 위험성도 낮아지고 통풍을 예방을 하는데도 좋습니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은 에너지 대사가 되어 오히려 요산을 증가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통풍을 방치하게 되면 요로 결석이 올수도 있습니다. 소변에 요산의 농도가 높으면 결석화 되면서 요로 결석이 되기도 합니다. 결석으로 인해서 복통과 요통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또 관절의 변형이 있을수도 있으며 신장에 요산이 침착이 되면 신부전이 오기도 합니다.통풍 증세 가 있으면 식습관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시고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